손가락에 반지가 꽉 껴 빠지지 않는다면 무척 당황스럽습니다. 장난 삼아 한번 껴 봤다가 빠지지 않으면 정말 낭패일 수가 없는데요. 거두절미하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손가락에 꽉 낀 반지 빼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고 나면 반지 빼는 법이 생각보다 쉬울 겁니다.
여러가지 반지 빼는 법
(1) 좌우로 흔들면서 반지 빼내기
가장 일반적인 반지 빼는 법이자 도구가 없을 때 제일 먼저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그냥 한번 도구 없이 반지를 빼낼 수 있겠다 싶을 때 먼저 시도해 봅니다.
반지를 끼지 않은 반대편 손으로 반지를 잡고 좌우로 흔들어 가면서 손가락에서 반지를 빼내어 봅니다.
너무 세게 잡아 당기거나 강제로 무리하게 반지를 빼내려 한다면 상처를 입을 수도 있으니 너무 꽉 꼈다 싶으면 조금 시도해보고 중단해야겠죠?
(2) 손가락을 미끄럽게 만들어 반지 빼내기
먼저 가장 쉽게 해볼 수 있는 것은 비누나 샴푸를 사용해 보는 것입니다. 비누나 샴푸를 손에 묻혀 거품이 나도록 반지 주위에 잘 바르세요. 그런 다음 반지를 부드럽게 돌리면서 천천히 빼보세요.
혹은 바셀린이나 핸드크림을 사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핸드크림을 바르고 반지를 빼려고 시도했을 때 생각보다 효과가 좋습니다.
미끄러운 비누나 샴푸, 바셀린이나 핸드크림을 통해 반지를 빼내려는 시도는 생각보다 효과도 좋고 손에 상처를 입을 확률도 적기 때문에 웬만하면 그냥 반지를 빼려고 시도하기보다는 윤활제 역할을 하는 바셀린이나 핸드크림 등을 바르고 반지를 빼는 것이 좋습니다.
반지를 빼낼 때 시도해 볼 수 있는 윤활제 역할이 가능한 여러 다양한 제품들
- 비누
- 샴푸나 린스
- 바셀린
- 버터 혹은 땅콩버터
- 핸드크림
- 베이비 오일
- 식용유
- 창문 세정제
위 제품들을 윤활제처럼 사용해 반지를 빼낼 수 있습니다. 핸드크림이나 베이비 오일, 땅콩버터 등을 사용하면 생각보다 손쉽게 반지를 빼낼 수 있습니다.
다만 창문 세정제의 경우 인체에 무해한 제품인지 꼭 확인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3) 손가락의 부기를 가라앉힌 후 반지 빼내기
차가운 물을 받아 놓고 반지를 낀 손을 약 10분에서 15분가량 담가둔 채 기다린 후 다시 반지를 빼 봅니다.
물에 담갔을 때 손이 시릴 정도로 너무 차가운 물보다는 적당하게 차가운 물이 좋습니다.
차가운 물은 손가락의 부기를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 이후 다시 반지를 빼려고 시도했을 때 손쉽게 반지가 빠질 수 있습니다.
(4) 팔을 들어올린 후 기다렸다가 반지 빼내기
손을 심장보다 높게 들어 올려 어깨 위로 팔을 들어 올린 채 몇 분간 기다린 후 다시 반지를 빼려고 시도해 봅니다. 이때 반지가 낀 손가락을 같이 냉찜질 해주면 더 좋습니다.
(5) 치실 또는 얇은 실을 이용해 반지 빼내기
치실이나 얇은 실을 반지 아래에 넣고 손가락 끝까지 감아줍니다. 그런 다음 실을 당기면서 반지를 천천히 빼냅니다.
반지 빼낸 후 관리법
다행스럽게도 반지를 안전하게 손가락에서 잘 빼냈으면 뺀 반지를 따뜻한 물과 비누에 담가서 청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과 비누로 반지를 깨끗하게 세척한 후 부드러운 천으로 잘 닦고 말려줍니다.
반지를 뺄 때 묻은 윤활제 역할을 한 기름이나 로션 등과 먼지 등을 제거하기 위해서 한번은 꼭 세척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위의 반지 빼는 법을 하나씩 다 해봤는데도 손가락에서 반지가 빠지지 않는다면 반지를 잘라내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보석 가게들이 반지를 잘라내는 기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반지를 잘라낸 후 수리 혹은 리사이즈도 가능하지만 보통 손가락이 나을 때까지 2주 정도 기다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실력이 있고 경험이 많은 보석 세공사라면 잘라낸 반지를 완벽하게 수리하기 때문에 반지를 잘라낸다고 너무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또한 반지를 잘라낸 후 올바른 사이즈의 재측정과 손가락의 부상 방지를 위해 먼저 2주 후에 재방문하라고 할테니 2주 후에 반지를 다시 맞추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