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블로그 포스팅에서는 골프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골프 용어를 살펴봤습니다. 이번에는 실전에 대비하여 필드에 나가면 필수로 쓰이는 실전 골프 용어들을 총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지금부터 설명해 드리는 용어들만 마스터해도 골프 용어를 몰라서 당황할 일은 아마 없을 겁니다.
실전 골프 용어 총정리 (ㄱ~ㅅ까지)
골프장에서 자주 쓰이는 실전 골프 용어들을 총정리해봤습니다. 가나다 순으로 정리했으니 순서대로 읽어보시면 됩니다.
ㄱ
갤러리: 골프장에 방문하여 골프 경기를 구경하는 사람들을 일컫습니다.
그로스: 핸디캡을 제외하지 않은 라운드의 총 스트로크 수를 그로스라 합니다.
그린: 골프공이 들어가는 홀이 위치한 지역을 말합니다. 결국 골프는 이 그린 지역으로 최대한 적은 스트로크 안에 공을 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린 피: 골프 코스를 도는 이용료를 뜻합니다.
그립: 클럽을 쥐는 부분이나 클럽을 쥐는 방법을 말합니다.
ㄴ
낫소: 골프를 즐기는 다양한 경기 방법 중 하나를 뜻합니다. 전체 18홀 중 아웃 코스 성적과 인 코스 성적의 합계를 셋으로 나누어 승패를 결정짓는 경기 방법입니다.
내추럴 그립: 베이스볼 그립이라고도 하는 내추럴 그립은 마치 야구 방망이를 쥘 때처럼 열 손가락을 모두 사용해서 샤프트를 쥐는 그립 방식입니다.
네트: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전체 그로스에서 핸디캡을 제외한 수를 의미합니다. 네트 혹은 네트 스코어라고도 부릅니다.
노 리턴: 게임에 참가한 플레이어가 경기를 기권하여 스코어 카드를 제출하지 않을 것을 말합니다. NR이라고 기록하기도 합니다.
니어 핀: 골프공이 그린 위에 표시된 핀에 가장 가까이 근접한 상태를 니어 핀이라고 부릅니다.
ㄷ
다운: 매치 플레이 게임 방식에서 패한 수를 표시할 때 다운이라고 합니다.
다운 블로: 볼을 세게 두들기듯이 클럽을 휘두르는 것을 말합니다.
다운 스윙: 클럽을 휘두르는 동작으로 톱에서 임팩트까지를 뜻하는 골프 용어입니다.
다운힐 라이: 내리막길의 경사면에 볼이 멈춰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더블 보기: 해당 홀의 표준 타수보다 2타 더 많은 타수로 홀 아웃한 기록을 말합니다.
더프: 골프공을 쳐야 하는데 볼 뒤의 지면을 내리치는 것을 더프라고 합니다. 흔히 뒤땅이나 뒤땅 치기라고 자주 부르는데 정식 용어는 더프입니다.
데드: 공이 컵에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멈추는 것을 말합니다. 데드 노린다라는 식으로 자주 표현하곤 합니다.
도미: 매치 플레이 게임 방식에서 이긴 홀의 수와 나머지 홀의 수가 동일해진 상황을 의미합니다.
드라이버: 우든 클럽의 1번 클럽을 뜻합니다. 드라이버로 치는 공을 드라이핑이라고도 합니다.
드로우 or 드로우 볼: 오른손잡이로 예를 들면 공이 오른쪽으로 뻗어 나가다가 떨어질 때 왼쪽으로 휘어지는 타구를 의미합니다. 훅 볼이랑은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드롭: 공이 연못이나 저수지 등의 해저드로 들어갔을 때 주워 올린 공이나 다른 공을 골프 규칙에 따라 자기 어깨너머 뒤편으로 떨어뜨리는 것을 뜻하는 골프 용어입니다.
딤플: 공의 표면에 파여 있는 곳을 딤플이라 합니다.
ㄹ
라운드: 각각의 홀을 순서대로 플레이하며 도는 것을 라운드 돈다고 말합니다. 18홀 전체를 플레이하며 도는 것을 1라운드라 하고, 짧게 9홀을 플레이하며 도는 것을 하프 라운드라고 합니다.
라이: 떨어진 골프공의 위치나 상태를 뜻합니다. 라이 본다, 라이가 안 좋다 등 필드에서 굉장히 자주 쓰는 용어입니다.
라인: 골프공과 목표 지점을 연결하는 시각적인 선을 뜻합니다.
러닝 어프로치: 골프공을 홀에 근접시키는 어프로치샷을 의미하는 골프 용어입니다.
러프: 잡초가 무성한 지역을 뜻합니다. 골프 코스의 페어웨이나 그린 지역 주변에 잡초가 유독 길게 자란 지역이 있는데 이곳이 러프 지역입니다.
런: 공이 굴러가는 것을 런이라 부릅니다.
로스트 볼: 분실구를 말합니다. 공식 골프 규칙에는 잃어버린 공을 찾기 시작하여 5분이 경과하거나 공을 잃어버린 플레이어가 자신의 공인지 확인이 불가능할 때 분실구라 규정하고 있습니다.
로컬 롤: 해당 골프 코스에서 특별하게 정한 별도의 룰을 말합니다.
로프트: 클럽 페이스의 경사 각도를 뜻합니다.
롱 아이언: 1번과 2번, 3번 아이언 클럽을 롱 아이언이라 부릅니다.
롱 퍼트: 긴 장타의 퍼팅을 롱 퍼트라고 합니다.
리스트: 손목을 뜻합니다.
리플레이스: 규칙에 따라 공을 바꾸어 새로 놓는 것을 뜻합니다. 아예 다른 공으로 바꾸는 경우도 있습니다.
ㅁ
마운드: 벙커나 그린 주변의 흙더미나 언덕보다 더 높은 곳을 마운드라 부릅니다.
마커: 골프를 플레이할 때 플레이어의 점수를 기록하는 사람을 마커라 부르고 있습니다.
매치 플레이: 홀 매치라고도 부르는데 각 홀마다 매번 승패를 결정하여 이긴 사람의 홀 숫자가 남은 홀 숫자를 넘는 경우 게임은 끝이 나는 경기 방식입니다.
메달 플레이: 스트로크 플레이로 각 홀에서 소비한 스트로크 숫자를 계산하여 더 적은 것을 이긴 것으로 간주하는 경기 방식입니다.
미들 아이언: 4번과 5번, 6번의 아이언 클럽을 미들 아이언이라 부릅니다.
미스 샷: 실패한 샷을 미스 샷이라 부릅니다.
ㅂ
백 스윙: 클럽을 뒤쪽으로 휘두르는 동작을 의미하는 골프 용어입니다.
백 스핀: 공이 비구 방향과 반대로 회전하는 것을 백 스핀이라고 부르는데 백 스핀 공의 경우 공이 지면에 떨어져도 굴러가는 힘이 약한 것이 특징입니다. 각도가 큰 미디엄 아이언을 사용하여 치는데 언더 스핀이라고도 부릅니다.
버디: 해당 홀의 표준 타수보다 1타 더 적은 타수로 홀을 끝냈을 때를 말합니다.
버피: 우든 클럽의 4번을 의미합니다.
벙커: 해저드 중 하나로 움푹 패인 웅덩이에 모래로 뒤덮인 모래사장을 뜻하는데 위치에 따라 가드 벙커나 크로스 벙커, 프런트 벙커의 여러 벙커가 있습니다.
벙커 샷: 벙커에서 탈출하기 위해 벙커 내에서 치는 샷을 벙커 샷이라 부릅니다.
베스트 그로스: 스트로크 플레이 게임 방식에서 전체 총타수를 가장 적게 기록한 사람을 뜻합니다.
보기: 해당 홀의 표준 타수보다 1타 더 많은 타수로 해당 홀을 끝낸 것을 뜻합니다.
부비: 경기에서 최하위 기록을 낸 사람을 부비라 칭합니다.
브러시: 우든 클럽의 2번을 의미합니다.
블라인드: 골프 코스에서 목표 지점이 장애물에 가려져 보이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기너: 골프 초보자를 칭하는 말입니다.
비지터: 회원제로 운영되는 골프장에서 회원은 아니지만 기존 회원의 소개와 초청 등으로 코스에서 플레이를 할 수 있게 허용된 사람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비지터 피: 비지터가 지불하는 이용 요금을 뜻합니다.
ㅅ
사이드 벙커: 그린 주변에 형성되어 있는 벙커입니다.
샤프트: 클럽 손잡이 부분을 샤프트라고 부릅니다.
샷: 클럽으로 골프공을 치는 행위를 뜻하는 용어입니다.
샌드 웨지: 벙커에 빠졌을 때 주로 사용하는 전용 클럽을 의미합니다.
서든 데스: 연장전 경기를 할 때 1홀마다 최종 승패를 결정짓는 게임 방식입니다.
세미 퍼블릭: 회원제의 골프 코스이지만 멤버의 소개나 동반자 없이도 플레이가 가능한 코스를 의미합니다.
소켓: 클럽의 헤드와 샤프트의 연결 부분을 의미하는 용어이지만 소켓 부위로 공을 쳤을 때의 미스 샷을 의미하는 골프 용어이기도 합니다.
솔: 클럽의 바닥면을 의미하는데 공을 치기 위해 클럽의 바닥면을 땅에 대는 행위도 솔이라고 합니다.
숏: 공을 쳤는데 목표로 한 위치에 못 미쳐 떨어지거나 멈춘 것을 의미합니다.
숏 아이언: 7번과 8번, 9번 아이언 클럽을 의미하는데 피칭 웨지나 샌드 웨지를 포함하여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숏 어프로치: 그린 주위의 짧은 어프로치 샷을 의미하는데 그린 지역을 향해 짧게 볼을 근접시키려는 것을 목표로 치는 것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스웨이: 스윙을 할 때 상반신이 좌우로 흔들리는 것을 스웨이라 부릅니다.
스윙: 공을 치기 위해 클럽을 휘두르는 동작을 스윙이라 부릅니다. 어드레스 하여 클럽을 위쪽으로 들어 공을 치기까지의 동작을 의미합니다.
스윙 아크: 스윙을 할 때 클럽 헤드가 그리는 호를 뜻합니다.
스코어: 플레이어의 타수를 의미합니다.
스코어 카드: 스코어를 기입하는 카드입니다.
스퀘어: 평행이라는 뜻입니다.
스탠스: 공을 치기 위해 양발의 위치를 정하는 행동을 뜻합니다.
스퀘어 스탠스: 양발을 연결하는 선을 평행하게 위치하는 것으로 오픈 스탠스, 클로즈드 스탠스와 함께 기본 스탠스 동작입니다.
스크래치: 핸디캡을 정하지 않고 동등한 조건으로 진행되는 경기를 뜻합니다.
스트로크: 공을 치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또한 타수의 단위로도 사용되는 골프 용어입니다.
스트로크 플레이: 메달 플레이라고도 부르는데 스트로크 수에 의해 승패를 결정짓는 경기 방식으로 최소 타수를 기록한 사람이 승자가 됩니다.
스트롱 그립: 훅 그립을 의미하는데 강타하는데 적합하다고 해서 이렇게 부르고 있습니다.
스틸 샤프트: 금속 재질의 샤프트를 뜻합니다.
스푼: 우든 클럽의 3번을 의미합니다.
슬라이스: 오른손잡이 기준으로 클럽 페이스가 골프공의 바깥쪽에 맞아서 공이 오른쪽으로 휘며 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연히 왼손잡이는 왼쪽으로 휘게 됩니다.
슬로우 플레이: 경기를 느리게 진행하는 것을 뜻합니다. 만약 경기를 고의로 지연시킨다면 부당한 플레이로 간주되어 페널티가 부여됩니다.
슬로프: 경사지나 비탈면을 뜻합니다.
마무리하며
골프 용어들이 워낙 많아 다음 포스팅에서 마지막 내용을 이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친숙한 용어도 있겠지만 낯선 용어들도 있을 테니 하나씩 공부하시면서 익혀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실전을 통해 몸소 체험하시면 억지로 외울 필요 없이 빠르게 습득하실 겁니다.
그럼 다음 편에서 뵙겠습니다!